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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마블 챔피언스] 쉬 헐크 - Draw & Slam 덱 공유보드게임 분석/마블 챔피언스 카드게임 2023. 10. 7. 16:26
안녕하세요. 보드게임하는 웅이입니다.
제가 사용한 솔로/ 고난이도 도전용 '쉬 헐크 - Draw & Slam덱'을 소개합니다
해당 덱은 Marvel CDB Brian-V 님의 'Draw & Slam 덱'을 제가 커스텀한 덱입니다
(원문 링크: https://ko.marvelcdb.com/decklist/view/543/draw-slam-3-0-she-hulk-leadership-march-21-1.0)
Draw & Slam 덱은 '많은 Avengers 동료를 플레이 영역에 내려놓아 탱킹/ 저지/ 드로우하는 데 활용하고, Averngers 어셈블 혹은 감마 슬램으로 빌런을 일격사시키는 덱' 입니다.
한글판 발매 기준 '시니스터 모티브 포함 총 16개 보스 (+캠페인 모드)를 전문가 난이도로 도전하여 '그린 고블린(돌연변이 화학식)/ 아르님 졸라/ 베놈/ 미스테리오/ 시니스터 식스' 를 제외하고 모두 1트만에 클리어 성공하였습니다. 가장 중요한 건 처음으로 '베놈 고블린'을 전문가 난이도로 1트만에 잡는데 성공했습니다..!
(그린 고블린 2트/ 아르님 졸라 2트/ 베놈 2트/ 미스테리오 4트/ 시니스터 식스 4트)
[덱 소개]
○ Marvelcdb 링크: https://ko.marvelcdb.com/decklist/view/32529/she-hulk-draw-slam-2.0
○ 사용 확장 (3) : 코어세트/ 레드 스컬의 부상/ 블랙 위도우/ 캡틴 아메리카
※ 한글판 출시 카드만 활용하였습니다. '웨이브 2 히어로 팩'은 제가 없어서 해당 카드는 활용하지 못 하였습니다.
○ 강점
1. 확장팩 몇 개 안 사도 덱 저렴하게 만들 수 있음2. 저지력/ 공격력/ 탱킹력/ 드로우 모두 부족함이 없는 큰 육각형 덱
3. 성장이 끝난 후반에 빌런을 빠르게 제압할 수 있음 (Avengers Assemble, 감마 슬램 등)
○ 약점
1. 초인 법무 법인의 존재와 히어로 대비 일상의 손 크기 차이 (4장→6장) 때문에 일상으로 지속적으로 변신해야 하는데, 고코스트 동료/ 초인 법무 법인/ HellCat 등이 플레이 영역에 없으면 저지력이 상당히 부족함
2. 동료/ 업그레이드/ 지원을 많이 플레이 영역에 내려놓는 성장에 시간이 필요하다보니 게임이 길어짐
3. 동료 중심으로 굴리는 덱이다보니, 빌런의 '반격/ 압살' 등의 키워드에 취약하며 동료 대신 쉬 헐크가 빌런의 공격을 탱킹하고 분노 집중으로 자해하는 일이 잦다보니 쉬 헐크는 공격보다 회복하는 데 집중해야 함 (특히 시니스터 모티브)
4. 타 덱들에 비해 운영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며, 운영법으로 인한 난이도의 존재
[운영법]
○ 멀리건에서는 '핼리캐리어/ 퀸 캐리어/ 어밴져스 맨션/ 분노 집중' 과 같은 드로우 혹은 자원력을 올려주는 업그레이드/ 지원을 꼭 한 장 이상 확보하여 여유가 된다면 첫 턴에 내려줍니다. 히어로 손패 크기가 4장 밖에 안 되기 때문에 추가 자원력을 시작부터 확보해야만 원할하게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.
○첫 턴부터 히어로로 변신하는 건 본인의 자유지만 초중반까지는 급한 일이 없다면 최대한 일상 상태로 드로우 할 수있도록 합니다. 업그레이드/ 지원/ 동료를 내려놓는 것이 더 좋습니다. (히어로 손 크기가 4장으로 작기 때문)
○ '초인 법무 법인'과 'HellCat'은 왠만하면 꼭 내리고 써주세요. (중요) 'HellCat'은 탱킹으로 죽이지 마시고, 죽기 전에 고유 행동으로 손패에 다시 들고와서 무한 2 저지 동료로 활용해 주는 것이 She-Hulk의 부족한 저지력을 보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. 단순 계산해봐도, 3자원으로 4저지력을 확보할 수 있고, '팀 훈련'이 놓여있다면 3자원으로 6저지까지 확보 가능합니다. 라운드 한 번에 HellCat의 고유행동을 이용하면 'HellCat 저지 → HellCat 손으로 되돌리기 → HellCat 저지' 총 4저지 Combo도 가능합니다. HellCat의 생명력을 늘려 한 번이라도 더 활용하기 위해 '팀 훈련'을 빠른 타이밍에 내려주는 것도 중요합니다
○ (중요) '뭉칠수록 강해진다'로 준비된 모든 동료들을 다 드로우에 쓰는 것은 비효율 적일 때가 많습니다. '뭉칠수록 강해진다'로 필드 위의 준비된 동료를 돌리기 보다는 주요/ 부가 음모의 저지나 하수인의 제거에 쓰는 게 더 나은 상황이 많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는 주로 필드 위의 한 번 더 저지/ 공격하면 자살하게 되는 동료 혹은 (상황이 좀 괜찮다면) 1저지/ 1공격 동료들만 돌릴 때가 많았습니다. 빌런의 필드 영역에 아무 부가 음모/ 하수인이 없고 저지할 주요 음모가 없을 때 혹은 손패에 'Avengers 어셈블'이 있어 모든 동료들을 소진해도 다시 준비할 수 있을 때만 전부 소진 시켜 주세요.
○ 당연한 이야기이긴 한데 '자아 분열' 카드는 일상으로 변신하면서 써서 6장을 뽑게 하는 것이 정석입니다. 한 라운드에 한 번만 '일상↔히어로 변신 가능한 규칙'에서 '자아 분열'의 사용은 예외라는 점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. (즉, 자아 분열을 사용한 라운드에도 일상↔히어로로 1번 변신은 가능함)
○ 일반적인 통솔 덱은 동료가 탱킹하는 데 반해 모든 동료들의 체력이 넉넉하다면 She-hulk가 대신 맞아주는 것이 좋습니다. She-hulk의 자체 체력이 높고, 회복력도 좋아서 빌런의 공격을 대신 맞아줘도 상대적으로 타격이 적습니다.
○ 저지가 급할 때나 딱히 자원으로 할 게 없을 때는 '법 집행'을 과감히 씁시다. 분명히 비효율적인 카드인데 생각보다 도움될 때가 간혹 있습니다.
○ 모든 성장이 끝났다면, '자아 분열', '뭉칠수록 강해진다', '분노 집중'으로 많은 드로우를 해주다가 'Avengers 어셈블' 혹은 '감마 슬램'으로 빌런을 마무리 합니다
원래는 금번에 스파이더맨 작성 예정이었으나, 쉬 헐크로 대체하게되었습니다. 쉬 헐크가 처음에는 정말 별로인 히어로라고 여겨졌었는데 위 운영법에 작성해 놓은 'HellCat'과 '뭉칠수록 강해진다' 활용법을 깨닫고 나니, 엄청 강력하게 굴릴 수 있었고 운이 따라줘서 베놈 고블린까지 클리어할 수 있었습니다.
특히 이 덱은 웨이브2에 저렴한 동료들이 많아 추가 커스텀으로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. 관심있으시면 플레이 해보시고 의견 남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
다음에는 진짜로 스파이더맨 '솔로+전문가 난이도'로 한글판 출시된 모든 보스 도전하고 덱 리스트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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